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게임/카이로소프트 게임 공략

카이로소프트_game dev story(게임발전국) 공략 - 1. 개발

by 마징가_Z 2011. 11. 22.
반응형

한글화 패치를 하시고 게임을 실행하면

 


게임 화면입니다 ㅋㅋㅋ

그리고 게임에 들어가면 직원들이 일하는 사무실이 나오네요

 


위 스샷에서 처럼 8명의 직원과 2명의 여비서, 그리고 사장이 있네요.

하지만 처음부터 직원 8명 쓸수 있는게 아니구요.

처음에는 4명으로 시작해서 → 6명 → 8명 으로 이사를 가네요.





[개발]




개발을 보면 4개의 창이 있는데 차례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1. 새기획


 


말 그대로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플랫폼은 게임기 기종이구요.

장르와 유형을 선택하시고(상성은 뒤에 공략에서 다루겠습니다),

방침을 자산에 맞게 해서 하시면 됩니다.(저는 돈이 없을땐 퀄리티 중시로만 했습니다.)



위에 사항을 정하고 OK 를 누르면 개발에 들어갑니다.



처음에는 직원이 능력이 좋지 않아 돈을 주고 외주를 통해서 하지만

후반에 갈 수록 직원들이 능력이 좋은 놈들이 많아서 무료로 가능합니다.



개발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기획자를 구하는데요.

이 기획자는 시나리오가 높은 놈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캐릭터 디자인 그래픽 놈

마지막으로 음악사운드 높은 놈으로 해주시면 되요.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전 개발에 참여 했던놈으로 다시 또 자기 시키냐고 하면 효율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아래 사진에서 전회라고 빨간 네모 쳐놓은 것을 선택하기 전에 확인하세요.

(초반에는 그냥 했던놈만 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ㅋ)

 



개발을 하고 있으면 직원 중 한명이 사장에게 걸어 와서 멀을 걸 때가 있어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들이 나오는데요.


 

 


마자막 사진에서 성공률은 80%로 되어 있는데요

이건 제 직원이 능력치가 좋아서 그렇지 능력치가 낮은 직원은 낮게 나와요

그러면 디스켓 모양과 그 옆에 20 이라고 된 것을 올려서 숫자를 올려야 합니다.

당연히 퍼센트가 높을 수록 확률이 높아지죠.


(참고)처음 게임을 시작 하시면 저 디스켓을 사용하시지 마시고,

모아 두었다가 직원 업그레이드에 사용하세요.


이제 버그 제거도 되고 개발이 완료되면

 


게임 소프트 완성이라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출시를 바로 누르지 마시고 "타이틀 변경" 을 누르시면 게임 이름을 바꾸실수 있으세요ㅋ

기존 게임이름으로 바꿔서 내면 재미가 좀 있네요 ㅋㅋ


그리고 비평가들의 평가가 이어지고

 


점수가 좋으면 명전에 입성이 가능합니다.

명전에 입성을 하면 게임의 후속작을 만들 수 있게 되고,

게임 대상 그랑프리를 더 쉽게 딸 수 있습니다.(밑에서 다시 자세히 하겠습니다)




2. 수주개발


 


게임 극 초반에 돈이 부족할 경우에 사용하게 되는 수주개발이죠.

제가 1회차 게임 플레이 할때는 그냥 돈이 없으면 무조건 수주 개발을 했는데요.

그건 엄청나게 비효율적이네요.

차라리 인기가 없어도 개임 개발을 해 나가고,

개임 개발에 돈이 부족 할 경우에만 수주 개발을 가끔 해주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3. 속편개발


 


플랫폼은 발매할 게임의 기종이구요.

전작은 예전에 명전에 들었던 게임을 선택하는거네요.

예를 들면 ps1에서 인기였던 게임을 xbox 나 ps3 로 발매라는 거죠.

아무튼 신작으로 개발 하는 것보다 기본적인 데이터 들이 올라가 있기 때문에

그랑프리를 딸 수 있는 확률이 좋아지기 때문에 도전을 해보세요 ㅎ




4. 하드개발


 


하드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직원중에 H.W 엔지니어가 있어야 합니다.

H.W 엔지니어를 얻는 방법은

첫째로 직원을 레벨5로 레벨업 시켜서 전직 메뉴얼을 통해서

표시된 직업을 모두 해주시면 H.W 엔지니어가 나옵니다.

둘째로는 그랑프리를 3회인가 하게되면 침팬치를 헐리우드에서 영입할 수 있네요.


아 그리고 H.W 엔지니어가 4명이면 cpu 감자칩을 개발할 수 있고

6명이 되면 언론 펀치카드를 개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H.W 엔지니어 6명 만들어서 최고의 기계를 만들고

다음 단계인 해커를 만들어 주시면 되요.



카이로소프트_game dev story(게임발전국) 공략 - 1. 개발


카이로소프트_game dev story(게임발전국) 공략 - 2. 직원과 행동


카이로소프트_game dev story(게임발전국) 공략 - 3. 교육 및 레벨업으로 언락되는 장르와 유형

카이로소프트_game dev story(게임발전국) 공략 - 4. 게임 유형과 장르 상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