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포토샵 CS4 강좌 - 사진에 잡티 제거와 적목현상 없애기

by 마징가_Z 2011. 12. 12.
반응형

이번에는 얼굴 사진에 점이나 주근깨 그리고 일반 사진에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고, 사진 찍을 때 적목현상으로 빨갛게 나온 눈 색깔을 검정색으로 하는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이드 도구와 브러쉬 도구 사이에 위치해 있는데요. 편하게 복구 도구 라고 하겠습니다.

4가지의 도구가 있는데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스팟 복구 브러쉬 도구, 복구 브러쉬 도구, 패치 도구는 주변에 있는 이미지와 비슷하게 원하는 부분을 바꿔준다고 생각하면 되구요. 적목현상은 제목 그대로 눈이 빨갛게 나오는걸 없애는 것입니다.



[
스팟 복구 브러쉬 도구]


간단 설명은 브러쉬의 크기를 조정해서 주변의 색을 인식하여 원하는 부분을 주변과 유사하게 만들어줍니다
.

스팟 복구 브러쉬 도구를 선택하면 상단 메뉴창 밑에 다음과 같이 메뉴바가 생깁니다.

직경은 수정하고자 하는 부분에 맞는 크기로 조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근접일치와 텍스처 만들기, 모든 레이어 샘플링이 있는데요.


근접 일치 바꾸고자 하는 부분의 주위 이미지를 수정에 이용합니다.(브러쉬 원 밖의 이미지)

텍스처 만들기 바꾸고자 하는 부분의 이미지를 이용해 수정을 하게 됩니다.(브러쉬 원 안의 이미지)

모든 레이어 샘플링 레이어가 한 개가 아니고 여러개일 경우 모든 레이어에 작업한 것과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여러개의 레이어가 있는 상태에서 근접일치와 텍스처 만들기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선택시에)



아래 한 여인의 사진을 가지고 수정을 해보겠습니다
.

입주위에 점이 있는데요. 점이 작아서 근접일치나 텍스처 만들기 차이점을 모르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브러쉬의 크기를 크게 하고 비교를 하면 차이가 납니다.

먼저 근접 일치의 경우 브러쉬 원 밖의 이미지를 가지고 하기 때문에 눈을 수정 하는데, 주변인 입의 사진을 가지고 와서 이렇게 됩니다.

텍스처 만들기의 경우 브러쉬 원 안의 이미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차이가 납니다.

이 차이를 알아 두시고 적절하게 사용하세요.




[복구 브러쉬 도구]


간단 설명은 원하는 부분을
Alt 키로 설정해서 그 부위를 원하는 곳에 바꾸는 것입니다.

복구 브러쉬 도구를 선택하면 상단 메뉴창 밑에 다음과 같이 메뉴바가 생깁니다.

소스에 보면 샘플과 패턴이 있는데요.

샘플 Alt 키로 바꾸고 싶은 부분을 선택하고, 선택한 부분의 이미지를 통해 수정을 합니다.

패턴 선택 없이 패턴에 있는 것을 통해 수정이 됩니다.


그리고 샘플에는 현재 레이어, 현재 이하, 모든 레이어가 있는데요.

나머지 둘은 써 있는 그대로이고요. 현재 이하만 설명 드리면 만약 1, 2, 3, 세 개의 레이어가 있다고 합시다. 현재 작업은 1번 레이어에서 하고 있는데요. 현재 이하만으로 선택이 되어 있다면 1번 레이어에서 작업한게 2번 레이어 까지는 함께 됩니다. 그러나 3번은 작업이 되지 않네요.


소스에서 샘플로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 빨간 네모부분을 Alt 키로 선택하여 주황색 네모부분을 바꿔 보겠습니다.

왼쪽 하단에 있던 구름이 없어졌습니다.

만약 소스에서 샘플이 아닌 패턴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선택한 패턴이 브러쉬 크기로 찍으신 만큼 나타나게 되네요.




[패치 도구]


간단 설명은 패치 도구를 선택하면 마우스를 이용해서 줄 잇기 통해서 원하는 범위를 설정하면 그 범위를 마우스 왼쪽으로 클릭해 이용하면서 수정하는 것이네요
.

패치 도구를 선택하면 상단 메뉴창 밑에 다음과 같이 메뉴바가 생깁니다.

패치는 소스와 대상이 있습니다.

소스 선택한 영역을 없애는데 유용합니다.

대상 해당 영역의 대상을 그대로 복사해서 원하는 위치로 나타내 줍니다.

투명은 밑에서 설명하기로 하구요. 패턴은 일단 소스와 대상 상관 없이 범위 정하고 나서 원하시는 패턴 설정 후 패턴 사용을 누르시면 되네요.

소스는 스팟 복구 브러쉬 도구나 복구 브러쉬 도구처럼 작용하는 건데요. 추가적으로 선택 범위 바꾸고자 하는 이미지 선택 범위가 넓다는게 장점입니다.


대상은 원하는 곳의 이미지를 그대로 복사해 나타내 주는 거네요.

빨간색 네모칸 안에 있는걸 이용해서 나타내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투명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

소스에 투명으로 설정이 되어 있다면 해당 영역에 이동한 곳의 이미지를 겹칠 수 있습니다.


대상에 투명으로 설정을 하셨다면 대상 이미지를 겹쳐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적목 현상 도구]


간단 설명은 눈에 일어난 적목현상
(눈이 빨갛게 되는 현상)을 제거하는 도구입니다.

역시 선택시에 상단 메뉴창 밑에 다음과 같이 메뉴바가 생깁니다.

눈동자 크기와 얼마나 어둡게 할 껀지 어둡게 할 양을 정해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수정은 마우스 왼쪽 버튼 누르시고, 눈에 범위만 정해주면 끝이네요.

끝났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