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포토샵 CS4 강좌 - 글자 입력 하기(글자에 효과 주기 포함)

by 마징가_Z 2011. 12. 2.
반응형

그림에 글씨를 쓸때 사용하는 텍스트 도구는 왼쪽 메뉴바에 다음형태 입니다.

그리고 텍스트를 입력하면 다름과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요.

이 창이 뜨지 않을 때는 "A"라고 되어 있는걸 클릭하시면 되고요.

"A" 라는게 없는 경우에는

창 - 문자 선택 해주시면 됩니다.





문자 도구를 보면 수평과 세로가 있는데요.

수평은 가로로 글쓰는거구요. 세로는 말그대로 세로로 즉, 내려 쓰기네요.

그래서 설명은 문자도구문자 마스크 도구로 나눠서 설명 해드릴께요.



[문자 도구]


일단 문자 도구를 선택해서 글씨를 입력하려고 하면 상단 메뉴창과 오른쪽 메뉴창에 이렇게 화면이 형성이 됩니다.


이제 글씨를 입력 하겠습니다.

"테스트" 라는 글씨를 입력하면 되면 주황색 네모 쳐 놓은 것처럼 글씨 입력 바가 계속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씨 입력을 끝내면 왼쪽 메뉴바에서 아무 도구를 선택해 주거나

오른쪽 레이어 창에서 다른 레이어를 선택해주면 글씨 입력이 끝나게 됩니다.





이제 글씨 입력을 배웠으니 몇 가지 응용을 배워 보겠습니다.



1. 변형된 텍스트 만들기



변형된 텍스트를 만드려면 글씨를 입력중인 상태여야지 가능합니다.


빨간색 네모칸을 쳐 놓은게 "변형된 텍스트 만들기" 인데요.

저걸 클릭하면 여러가지 스타일이 나오네요.


저는 보여드리기 위해서 부채꼴을 선택해 봤습니다.


이렇게 형태가 변하게 됩니다.




2. 펜 도구를 이용해서 글자의 웨이브 등을 넣기


위 사진이 펜도구네요.

이 펜도구를 이용해서 대충 아무렇게 선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글자 도구를 선택해서 글자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게 빨간 네모 쳐 놓은 곳에 글자 입력 커서를 두게 해서요.


이런 형태가 나와야 정확하게 된 거네요.

이제 이렇게 되셨다면 글씨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너무 펜도구를 막 그렸더니,,,이렇게 엉망으로 나왔네요 ㅋㅋㅋ

여러분들은 더 아티스트 하게 만드시길,,,,,ㅋㅋ




3. 글자에 외곽선과 패턴 넣기


먼저 패턴을 넣은 후에 외곽선을 넣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새 레이어를 하나 추가합니다.


그리고는 새로 만들어진 레이어를 선택을 하고서는


"페인트 통 도구"
를 선택하고 전경색이 아닌 패턴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모드 부분에 패턴이 나옵니다.(패턴은 만들거나 다운 가능한데,,전 안해서 별로 없네요,,)

저는 2개 중에 왼쪽꺼를 선택하고 새로운 레이어를 색 칠해 줍니다.

그러면 이 화면이 나오게 되죠.


이제 다시 오른쪽 부분에 레이어로 갑니다.


레이어 창에서 Alt 키를 누르고
, 레이어와 레이어 사이 제가 빨간줄 쳐 놓은 곳으로 가면

주황색 네모 쳐 놓은 모양이 생깁니다.

그러면 마우스 왼쪽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화살표가 생기게 되면서


글씨에는 이런 패턴이 생기게 되죠.


이제 완성된 패턴에 외각선을 넣어 보겠습니다.

역시 오른쪽 레이어 창으로 이동을 합니다.


글자가 있는 레이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준 후 혼합 옵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음 창에서 선을 클릭해 줍니다. 색은 본인이 원하는 색으로 해주시고요.


이게 완성된 것네요.





[문자 마스크 도구]


쉽게 말하면 글씨의 외곽선이죠.

글씨를 쓰고 그 글씨에 효과를 주거나 할때 다시 선택하는 번거러움을 없애는데 목적이 있네요.


설명을 드리자면 문자도구로 글씨를 쓴 후에

레이어 창에서 글자가 있는 레이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문자 래스터화를 클릭(←이미지 형식으로 만들어줌)
해서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준후

자동 선택 도구
로 영역 설정후 마우슨 오른쪽 버튼으로 반전 영역 설정해 주는건데요,,,,

이건 너무 복잡하고 힘드네요....



위 설명을 사진으로 차례대로 설명을 드리면...




아무튼 이제 문자 마스크 도구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문자 마스크 도구를 선택하면 화면이 빨갛게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글씨를 입력하면 빨간 화면을 없어지고

테두리만 있는 글씨가 생기게 됩니다.



이제 색을 칠하거나 패던을 이용해서 독특한 패턴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문자 마스크 도구는 설명일 짧은 데요.

위에서 설명한 문자도구를 응용하시면 같이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본만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미지 파일에 독특한 글씨를 넣어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