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포토샵 CS4 강좌 - 브러쉬 도구 이용하기

by 마징가_Z 2011. 11. 26.
반응형
 
포토샵 왼쪽 메뉴바에서 브러쉬는



이 모양 이고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3개가 나옵니다.


차례대로 설명을 하면

[브러쉬 도구]는 쉽게 생각해서 붓이죠.ㅋㅋㅋ

보통 포토샵에서 색칠을 하거나 마우스를 통해서 글쓰 등을 쓸때 사용을 합니다.

브러쉬 도구를 선택하면 설정 메뉴들 밑에


브러쉬 도구 관련 메뉴가 생기게 됩니다.

브러쉬 라고 써져있는 곳 옆에 ▼ 를 누르면 직경을 바꿀수 있고요. 열려진 창에서 ▶ 누르면 다른 브러쉬를 설정해서 쓸수 있네요.

그리고 불투명도와 플오우가 있는데요. 현재 100으로 각각 설정이 되어 있어 가장 진한데요.

이걸 100 이하로 조절해서 색을 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브러쉬 도구로 몇개 찍어 봤네요.



다음으로는 [연필 도구] 입니다.

연필 도구는 브러쉬 도구 비슷한 거 같지만 위 브러쉬 도구로 몇개 찍어 본것 중에서 가장 왼쪽의 가장 진하게로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냥 쉽게 제목처럼 연필료 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되겠네요.



역시 연필도구를 선택하면 설정 메뉴들 밑에


연필 도구 관련 메뉴가 생기게 됩니다.

브러쉬 라고 써져있는 곳 옆에 ▼ 를 누르면 직경을 바꿀수 있고요. 열려진 창에서 ▶ 누르면 다른 브러쉬를 설정해서 쓸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투명도를 100 이하로 조절해서 색을 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연필 도구에서는 자동 지우기라는 것이 있는데요.

전경색과 배경색의 색상 변환 없이도 쓸 수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만으로 색을 바꿀 수 있는데요....

글로 쓰니 좀 그러니 이미지를 추가해서 설명하면요.



원래는 왼쪽 메뉴바 하단의 색상을 보고


현재 설정된 것으로 말하자면 전경색이 회색이고, 배경색이 빨간색 입니다.

하지만 연필도구에서 자동 지우기가 체크가 되어 있는경우


이렇게 검은 바탕의 이미지에(검은색은 제가 블로그에서 잘보이라고 그냥 선택한 색입니다.)

전경색으로 설정된 회색이 먼저 칠해지게 되서 회색으로 바뀝니다.


여기서 그냥 또 덧칠을 하게 되면 빨간색이 바로 칠해 지네요.


그리고 다시 빨간색 위에 칠하면 다시 회색이 되고 계속 회색과 빨간색을 왔다갓다 칠 할 수 있네요.

연필도구로 몇개 찍어본 이미지도 첨부 합니다.




마지막으로 [색상 대체 도구] 입니다.

색상 대체 도구는 사진의 배경이 보이면서 그 위에 색상 덧칠하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위의 브러쉬는 불투명도랑 플로우를 조절하면, 그리고 연필 도구도 불투명도를 조절하면 색상 대체 도구 처럼 색칠이 가능한데요.

색상 대체 도구는 이 기능에 특화된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색상 대체 도구 선택시 설정 메뉴들 밑에 뜨는 것들이구요.


직경과 허용치를 바꿔주면 적용 범위와 늘어납니다.




다음은 색상 대체 도구를 이용해서 작업한 사진입니다.





특정 영역에만 원하는 색깔로 바꿔 주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