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취미 생활/자전거 관련

4관절락 거치대(브라켓) 십자 볼트와 너트를 육각 볼트와 육각 너트로 교체

by 마징가_Z 2012. 8. 25.
반응형

 [4관절 거치대]

 

위 사진에 나오는게 바로 거치대이다.

특이하게 이걸 훔치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잘 모르는 분들은 4관절락까지 모두 사셔야 한다고 아시는 분들이 있는데,

"4관절 브라켓" 이라고 검색해 보면 살 수 있습니다.





[십자 볼트와 너트를 육각 볼트와 육각 너트로 교체하기]


이 작업을 하게 된 이유는,,,,

도난의 우려 때문이 아니라...

라이딩 중 사고로 전에 이것을 달고 다니던 자전거가 망가져서

새로 구매한 자전거에 다시 달아야 했고, 그 와중에 몇번 풀렀다 조였다 하니,,,

아래 사진처럼 십자볼트가 그냥 다 마모가 되어버렸네요..

 

 


게다가,,,무리하게 조였는지,,,

거치대에서 아래 표시한 부분에 변형이 왔더군요...

 


그냥 구멍이 뚤려서,,,

기존 베어링이 덜렁덜렁 되었네요,,,




그래서 새로 사기는 그렇고, 어떻게 할까 고민을 하다가

문득 버리려고 했던 자전거에 부품들이 생각 났습니다.

그 자전거는 구형인지라 당연히 V브레이크 방식이였습니다.


일단 육각 볼트로 사용할 부분은

V브레이크를 자전거에 연결하는 부분으로 하기로 했구요.

 


육각 너트의 경우는

V브레이크 패드에 있는 육각 볼트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완성된 결과물은 아래와 같네요.

중간 과정을 미쳐찍지 못했습니다....

또 풀었다 조이려니,,,그래서요,,,

 

 

 


위 3장의 사진 중에서 맨 위 사진을 보면

육각 볼트와 육각 너트 사이에 베어링이 하나가 보일 껍니다.

이건 브레이트 패드에 보면 얇은 베어링을 이용 했구요.

역할은 육각 볼트와 너트 그리고 거치대 밀착 부위에 밀착 및 번형 방지로 해둔 것이네요.





[육각 볼트와 너트 등을 구하려면?]


근처 철물점에 가시면 구하실 수 있으십니다.

규모가 작은 철물점 보다는 대형 철물점에 가셔야 확실히 있을 꺼 같네요.

그리고 육각 너트가 구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아래 사진의 프랜지너트나

 


이것도 육각 볼트에 맞는 크기가 없으시다면

그냥 일반 너트를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


베어링의 경우는 철물점에 볼트 사이즈에 맞게 다 판매하구요.



그럼 이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