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솔 게임/에뮬레이터 관련

[Emul] 돌핀에 위모트 연결하기 + 게임 환경 구성하기(블루투스 BU-2096)

by 마징가_Z 2012. 2. 9.
반응형

제 운영체제가 윈도우7 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설명을 합니다.

일단 pc 돌핀에 리얼 위모트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위모트 플러스
2. 눈차크(지원 안하는 게임도 많지만 모든 게임을 완벽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필요함)
3. 블루투스 동글이 BU-2096
4. 센서바

그 밖에 베터리가 빨리 줄기 때문에,,,충전지와 충전기가 필요한데요..

5. 산요 에네루프 충전지와 충전기 ← 이건 본인의 판단에 따라 ㅋㅋ



 
[1. 위모트 플러스]

 


제가 사용하는 위모트 플러스는 KCC-CRM-NIN-RVL-036KOR-22 으로 박스에는 RVL-036(KOR) 이라고 되어 있네요.

PCSX2 카페에 가보면 최신 위모트 플러스는 돌핀에서 인식이 안되는 것에 대한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그리고 돌핀 버젼을 최신것으로 쓰면 인식된다고 하더군요.



[2. 눈차크]

 




[3. 블루투스 동글이 BU-2096]

 


제가 이걸 쓰는 이유는 제가 살때 당시 가격도 싸고 많은 분들이 사용해서 샀네요.

그런데 연결시 좀 귀찮은 면이 있는지라 하지만 익숙해지만 괜찮기는 합니다.

그래서 SS-BT2 이걸 요즘 많이 쓰는 추세 인거 같더군요.

하지만 저는 BU-2096 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것 위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4. 센서바]

 


센서바라고 검색하시면 나오는 가장 저렴한거 사시면 됩니다. ㅋ

나름 만족스럽게 잘 됩니다.

위 센서바는 무선센서바로 건전지가 필요한데요. USB 선을 이용해서 유선으로 바꾸실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고 하세요 (링크)




[5. 에네루프 충전지 + 충전기]

 


에네루프 Lite 가 가격도 싸고, 더 좋게 나온거네요.

충전기는 본인이 원하는 것으로 ㅎㅎ

그리고 위에서 말했지만 충전지와 충전기 안사고 일반 건전지 쓰셔도 되요.


 




[돌핀에 위모트 연결하기]



- 1. 블루투스 동글이 BU-2096 pc 연결하고 설치하기 -


 


이건 별다른 어려움 없이 동글이를 빈 UBS 단자에 연결을 합니다.

그리고는 동봉된 시디로 드라이버를 설치해 줍니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에 다음과 같이 생기네요.



- 2. 돌핀을 실행 시켜서 위모트 세팅하기 -

 


돌핀을 실행해서 보면 위에 체크 해둔 것처럼

"위모트" 라고 되어 있는게 있는데,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위모트를 "실제 위모트" 로 설정해 줍니다.



- 3. 위모트 연결 준비 후 연결하기 -

 


일단 위모트 베터리 넣는 곳을 열어줍니다.

그러면 위 사진에 체큰 된 것처럼 "빨간색 버튼" 이 있습니다.

위모트는 이 상태로 두고요.


 


돌핀으로 돌아가서 "위모트"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연결하기를 누른후 위모트의 빨간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우측 하단에 장치가 설치 되었다고 나오네요.

 



제대로 연결이 되었다면 1개 연결이 되었다고 나옵니다.

 



그런데 위 방법처럼 했는데, 연결이 되지 않고 "0"으로 표시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다시 연결하기를 하기전에 "갱신" 을 눌러 보세요.

그러면 잡히게 됩니다.


 



그 밖에 주의할 점은 돌핀으로 게임을 실행한 후에 위모트를 어느정도 버튼을 누르지 않고 두면

위모트의 연결이 끊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건 위모트 건전지 소비 줄이려고 되어 있는 기능인데요.

이럴 경우 게임을 종료 하시지 마시고, Alt + F5 키를 누르셔서 위모트를 다시 잡으시면 됩니다.


센서바는 위모트와 거리가 1m 이상 되어야 잘 작동합니다.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인식이 잘 안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