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솔 게임/에뮬레이터 관련

[Emul] wii 무선 센서바를 유선으로(usb용으로) 개조하기

by 마징가_Z 2011. 12. 19.
반응형

이 리뷰는 예전에 제가 활동중인 네이버 예뮬 카페에 올렸던 내용을 조금 추가해서 다시 썼네요.



일단 센서바에 이용되는 LED는 보통 발광 LED가 아니고, 적외선 LED(infra red led)로 전원이 들어와서 유관으로 보이지 않고, 디카나 폰카로 찍어야 푸른빛을 볼 수 있습니다.

조금 찾아보니 개당 전압은 1.5v 로 usb는 5v 전원공급인데 6~7v 전원 공급시 더 강해지나 저는 그것때문에 한번 LED 태워먹어서,,

그냥 usb로 연결 했습니다.

제가 개조에 사용한 제품은 조이트론 센서바로 가격은 6천원대 입니다.


일단 꼭 필요한 것들은 인두기(납땜기)와 납 이겠구요. 그밖에 필요한 것들은 글루건과 손톱화일(손톱 가는것)이겠네요.


먼저 분해를 하기 위해서 센서바 밑을 보면

 

 

그리고 작업을 완성한 후 사진은 아래와 같이 되네요.

 

 


위 그림처럼 (-) 표시한곳에 usb 선의 검은색선을 연결하시고, (+) 표시한곳에 usb의 빨간색 선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기판의 이 모양에서 "l" 은 (-) 이고 "◁"는 (+) 극이더군요. 제가 접지를 해보니깐요.

그런데 선을 넣기 위해서는 구멍을 뚫어야 하는데요. 저는 그냥 인두기 달궈서 구멍 뚫었네요. 위에서 필요도구에 손톱화일이 필요하다는 이유는 인두기로 구멍 뚫으면 튀어나온 부분을 말끌하게 갈아내기 위해서 이구요. 글루건은 USB 선을 고정하기 위해서 이네요. 글루건이 없다면 본드로도 가능할 것 같다군요.

구멍의 위치는 본인 마음이지만 저는 주황색 네모칸 되어 있는 곳 위에 뚫었네요. 여기가 정중앙 이거든요.

 



마지막으로 작업을 완료하고, 불을 꺼놓고 폰카로 제대로 되는지 확인한 사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