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관련/응용 프로그램 관련

mkv 동영상을 분할 및 합치기(자르고 붙이기) - MKVToolNix

by 마징가_Z 2012. 3. 12.
반응형

 [다운로드]

 

(↑클릭)



사이트로 이동하시고 첫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리시고 "Windows" 를 찾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압축파일을 추천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압축을 풀고 "mmg" 를 눌러 실행을 합니다.


 



실행 후 프로그램 화면은 다음과 같네요

 





[mkv 분할 하기]


분할하기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용량에 따라 나누는 방법"과 "시간을 설정하여 나누는 방법"이 있네요.


먼저 수정 할 파일을 불러오도록 합니다.


 

 



그리고 메뉴창에 "Global" 을 눌러 들어가서 "Enable Splitting..." 을 체크 해줍니다.

 


여기서 "...after this size" 는 용량별로 자르는 것이고,

"...after timecodes" 은 시간별로 자른는 것이네요.



-1. 용량에 따라 나누기-


"...after this size"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용량을 설정합니다.

그 후 하단에 "Start muxing" 을 클릭하면 나눠지네요.

 





-1. 시간을 설정하여 나누기-


"...after timecodes"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시간을 설정하는 방법은 만약 총 1시간 이내의 동영상에서 30분을 기준으로 나누려면

30:00 ← 분과 초까지 써줘야 합니다.

그리고 1시간 이상 동영상에서 1시간 30분을 기준으로 나누려면

01:30:00 ← 분과 초까지 써줘야 합니다.



여기서 시간 또한 여러개로 구획을 나눌 수 있는데요.

구획을 나누려면 쉼표(,) 를 넣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전체 1시간 이내 동영상에서

15:00, 30:00 이라 했다면

0초~15분 + 15분~30분 + 30분~1시간으로 세개의 파일로 나눠지네요.

(A, B 라 입력 했다면 A + B + 1개의 파일이 더해진다 생각하세요.)


그 후 하단에 "Smart muxing" 을 클릭하면 나눠지네요.





-하단에 "Smart muxing" 을 클릭시-

 


위 화면이 뜨면서 되네요. 속도는 생각보다 꾀 빠릅니다.






[mkv 파일 합치기]


예를 들어 두개의 파일로 나눠진 파일이 있다면




먼저 합칠 파일을 중 앞으로 갈 내용 1개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합치기를 할 2번째 파일을 불러오는데요.

이때 "add" 가 아닌 "append" 를 이용해서 불러옵니다.


 



그러면 파일 앞에 "++>" 가 붙어서 추가가 되네요.

 



그 후 하단에 "Smart muxing" 을 클릭하면 합쳐지네요.


 



[mkv 합칠 때 주의 할점]


만약 이전에 mkv 나누는 작업을 하고, 바로 합치기 작업을 할 때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Global" 을 눌러 들어가서 "Enable Splitting..." 을 체크 해제를 안해주고 합치기 작업을 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 창이 뜨네요.

 



그러니 "Global" 을 눌러 들어가서 "Enable Splitting..." 해제를 해주시고, 합치기 작업을 해주세요.

 



또한 이전에 불러온 mkv 파일은 삭제 해주시고, 분할한 파일을 불러 오세요.

 



반응형

댓글